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이용안내 고객센터  
전체카테고리보기 설교자료 예화자료 목회자료실 커뮤니티 설교은행 소개 나의 설교함 홈페이지 제작
설교 본문검색  -  
일반검색 
성서일과표
한국대표설교자
목회자료
유틸자료
추천도서
추천사이트

현재위치 : 메인화면 > 목회자료실 > 추천도서
기독문학이란 무엇인가
저자 송영옥
출판사 한국학술정보
발행일 2008년 02월 28일
조회수 5,380
 
문학인이자 기독인으로서 저자는 일반문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척박한 환경에 있는 기독문학에 대한 사명감을 갖고, 기독학문학회에서 사상 최초로 '기독문학’을 주제로 두 차례 논문을 발표하는 등 기독문학의 정체성 확립과 개념 정립에 힘써왔다.

머리말에서 저자가 서술한 것처럼 그녀의 기독문학론은 "기독문학만이 진정한 문학이라 확신하기 때문에 기독문학이라는 용어를 따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 "는 것이다. 모든 문학은 따지고 보면 하나님의 창조세계에서 벗어날 수 없고, 그 안에서 이뤄지는 사건들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기독문학론을 강조하고 이를 정립하려는 것에 대해 그녀는 "문학의 사명을 새롭게 깨닫게 하고자 하는 것 "이고, "기독문학세계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하나의 준거를 제시하고자 하는 것 "이다.

이러한 전제 아래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은 기독문학을 정립하기 위한 토대를 쌓기 위해 일반문학이론을 기독문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문학의 특성과 요소에 대한 성서적 근거, 성서문학의 언어적 특징 등을 알아본다. 2장은 기독문학의 본질을 다양한 측면에서 다뤄보고, 경험과 상상이라는 문학의 중요한 요소가 기독문학을 어떻게 전개하는지 설명했다. 여기서 독자들은 '문학=기독문학’의 공식을 이해하게 된다.

3장에서는 기독교 역사가 120년에 불과한 한국에서의 기독문학 흐름을 작가 중심으로 고찰하고, 한국기독문학의 현주소와 문제점을 분석, 기독문학 활성화를 시도했다. 4장에서는 이청준의 소설 '벌레 이야기’가 영화화된 <밀양>과 댄 브라운의 소설 '다빈치 코드’가 기독문학의 성격을 띠는지를 살펴보면서 기독문학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권정생의 '몽실언니’와 심승헌의 '파페포포 메모리즈’, 파울로 코엘료의 '11분’ 등 대중적인 문학작품들을 기독교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는 작업을 진행한다. 5장과 6장에는 저자가 기독학문학회에서 발표한 '기독문학의 개념정립과 과제’, '한국기독문학의 과제’라는 논문들을 옮겨놓았다.

저자는 수필과 단편소설로 등단, 국제펜클럽 정회원이며, 창작집으로는 '미운 남자’, '해지는 곳에서 해 뜨는 곳까지’, '이 지구를 떠돌고 싶다’, '하늘 숲’, '가장 아름다운 사랑의 언어’, 영한시집 'The Womb of Life(자궁의 그림자)’ 등이 있다. 세종대와 美 텍사스주립대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경북대학원에서 영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어 Y’s Man International 국제여성부장을 두차례 역임하고 전세계 60개국을 다니며 문화예술기행을 하기도 했다. 현재는 대신대학교에서 기독문학을 강의하고 있다.


목차보기 ---------------
추천사
머리말
제1장 기독문학을 위한 접근
제2장 기독문학의 본질
제3장 한국기독문학의 흐름
제4장 기독문학과 예술 간의 거리
제5장 기독문학의 개념정립과 과제
제6장 한국기독문학의 과제
본서의 참고문헌
색 인
 
『한국수필』에서 ‘수필’로 『문단』에서 ‘단편소설’로 등단하여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고 국제 PEN 클럽 정회원이다. 수상집 『미운 놤자』 『하늘 숲』, 영한시집 『The Womb of Life(자궁의 그림자)』와 세계 문화 예술 기행집 『해 지는 곳에서 해 뜨는 곳까지』 『이 지구를 떠돌고 싶다』와 문학에세이 『가장 아름다운 사랑의 언어』 문학이론서 『기독문학이란 무엇인가?』가 있다.

세종대학교, 미국 텍사스 주립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경북대학교 대학원에서 헨리 제임스 전공으로 영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75개국이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는 Y's Man International에서 국제여성부장을 두 차례 역임하였고, 전세계 60여 나라를 여행, 문화 예술 기행을 하였다.

현재 대구경북 기독문학회 부회장, 대구제일 감리교회 권사이며 대신대학에서 기독문학을 강의하고 있다.
blog : http://kr.blog.yahoo.com/mejee7
e-mail: mejee7@hanmail.net
 
영혼의 깊은 울림

- 그리스도를 통한 문학텍스트 읽기

송영옥 작가의 기독문학에 대한 이론의 명료성, 문장의메끄러운 흐름, 그리고 문학적 감동이 있는 이러한 문학이론서로서는 외국문학에서도 그 예를 찾기가 쉽지 않다.

뿐만 아니라 한국문학사에서 현재와 과거의 기독문학의 진로와 발달을 위한 예리하고 심오한 통찰력에는 찬탄을 금치 못한다.

무엇보다도 내가 예찬하고 싶은 것은 하나님의 신비롭고 무한한 창조의 세계를 작가의 상상력과 정서로 표현한 점이야말로 작가적 능력이 아닌가 한다.

송작가의 도전적인 믿음의 마음이 나를 매우 감동시킨다.

- 국제크리스천학술원 대표 예영수 박사의 추천사 중에서-



기독문학에 뜻을 둔 사람들은 물론 문학세계에서 작품의 불멸하는 생명력을 꿈꾸는 사람들은 한번쯤은 일러두어야할 좋은 책!

수집은 소녀와 같은 감수성으로 작가의 길을 걸어온 송영옥 작가. 그가 전하는 <기독문학이란 무엇인가>는 살아있는 신과 인간에 대한 사랑이야기를 자꾸만 이야기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읽는 이들을 기독문학으로 안내할 것이다.
52 3,681,141